2013년 7월 30일 화요일

2007년 3월 중국 법인 엔지니어들 대상 교육 자료

어느덧 2013년도 절반 이상이 지나가고 7월도 내일이 마지막이네요. 여러가지 사정들 때문에 부지런하게 정리하지 못 했던 이 블로그도 시간이 흘러 1년이라는 시점이 다 되었군요.

이제까지 외부 강연에서 사용하였던 자료들도 2006년도까지 정리 되었고, 드디어 2007년도로 넘어 오게 되었습니다.

2007년도에 처음으로 진행하였던 외부 강연은 3월에 있었던 중국 법인에서 근무하고 있는 현지 엔지니어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이었습니다. 교육은 총 5회에 걸쳐서 5일 동안 진행되었는데, 그 덕분에 입사 이래 가장 오랫동안 중국 북경에서 머무르게 되었습니다.

5일 동안의 출장 시간 동안 주중에는 교육을 하고, 야간에는 중국 현지 보안 업체 엔지니어 친구들과 저녁 식사를 하거나 학부시절 같이 공부 했던 선배, 후배와 친구들을 만나서 즐거운 시간들을 보낼 수가 있었습니다.

오늘 공개하는 자료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총 5회에 걸쳐서 진행되었는 교육이었지만 4회와 5회는 대외비 자료(V3 엔진 구조와 진단법 관련)들이 포함되어 있어 이 것들 제외한 나머지 3회 분량만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1회에서는 악성코드의 최신 동향과 그에 따른 악성코드들의 최신 기법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는 2006년도와 그 이전에 하였던 내용들에서 크게 다른 내용들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1) 악성코드 정의와 분류
2) 악성코드 유형별 동향
3) 악성코드 기술적 동향
4) 주요 악성코드 감염 기법



2회에서는 악성코드 분석 방법론과 그에 맞추어서 사용되는 다양한 공개용 도구들을 소개하고 마지막에는 실제 악성코드 분석 사례를 예시로 들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1) 악성코드 분석 프로세스
2) 악성코드 분석 유틸리티
3) 악성코드 분석 사례



3회에서는 악성코드 감염이 의심되는 시스템의 흔적들(컴퓨터 포렌식 분야에서는 아티팩트라고 언급되는 부분들)을 안레포트(AhnReport)를 이용해 추적하는 방법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1) 악성코드 특성
2) AhnReport의 이해
3) AhnReport의 사용법
4) AhnReport 로그 분석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