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0월 4일 토요일

2014년 8월 28일, "Volatility를 이용한 Memory Forensics" 강연

오늘 두번째로 공개하는 자료는 8월 28일 KISA에서 주관하는 사이버보안인력(K-Shield) 재교육 프로그램 중 하나로 멀웨어 포렌식(Memory Forensics)에서 자주 언급되는 메모리 포렌식(Memory Forensics) 관련 내용을 강의한 자료 입니다.

기본적인 자료는 2013년 가을에 완성하여 올해 1월에 원고 수준으로 완성한 "볼라틸리티(Volatility)를 이용한 메모리 분석 사례" 입니다만, 강의 요청을 받고 예전에 만든 자료를 다시 살펴보니 시기에 맞지 않는 업데이트 된 부분들이 제법 있더군요.

대표적인 부분이 2013년도에 작성 할 때는 백트랙(BackTrack)으로 실습 이미지를 만들었는데, 2014년도로 접어들면서 해당 운영체제가 칼리(Kali)로 대체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강연 자료의 핵심인 메모리 포렌식 도구인 볼라틸리티(Volatility)도 버전이 2.4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그래서 강의자료를 초반을 제외한 실습과 관련된 이미지와 내용들을 포함해서 70% 정도를 새롭게 테스트하고 작성하였습니다.

특히, 실습 이미지와 환경을 디지털 포렌식(Digital Forensics)을 위해 제작된 SANS SIFT 3.0에서 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맨드언트(Mandiant)의 레드라인(RedLine)의 업데이트 된 버전 내용도 짧게 나마 다루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전체적인 큰 줄거리는 변함이 없지만, 최근에 새롭게 업데이트 된 분석 도구나 환경들을 새롭게 반영하였다는 것이 이번 강의 자료에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