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6일 화요일

2007년 3월 중국 IT 문화와 해커

어느 덧 8월입니다. 이 블로그를 오픈 한지도 1주년이 다 되어 가고 시간이 참 빠르게 흘러가는 것 같은데, 읽어야 될 책들과 다루어 보고 싶은 주제의 기술들은 많아서 이래 저래 아쉽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작년 이 맘 때에는 지산 록 밸리 록 페스티벌에도 다녀오고 인천 펜타포트 록 페스티벌에도 다녀오느라 나름 즐거운 시간들을 보내었느데 올해는 그러지를 못 해서 조금은 아쉽네요. 그래도 저를 닮은 아기와 시간을 보내는 것도 즐거운 일들이라 이런 아쉬움을 조금이나 달랠 수가 있었습니다. 그래도 아내의 허락으로 메탈리카(Metallica)가 메인 무대를 장식하는 현대카드 슈퍼콘서트19 시티브레이크에는 하루 정도 다녀 올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가 큽니다.

오늘 공개하는 강연 자료는 2007년 3월 국가사이버안전센터(NCSC)에서 주관한 내부 세미나에서 강연한 중국 IT 문화와 해커라는 주제 입니다.

해당 강연을 진행 할 당시 중국발 악성코드가 큰 이슈들 중 하나인지라, 정부 기관에서도 이러한 악성코드를 제작하고, 취약한 국내 웹 사이트들을 해킹하는 중국 언더그라운드 해커들에 대해 관심이 많았던 시기였습니다.

그래서 몇 년에 걸쳐 연구하고 조사한 중국 언더그라운드 해커들에 대한 특징과 조직들에 대한 자료를 1시간에 걸쳐 강연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강연 자료는 다음과 같은 목차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1. 중국의 환경과 IT 문화
2. 중국 해커의 기원과 분류
3. 주요 해커 그룹
4. 중국 동향 분석 방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