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7일 화요일

Internet Threats and Issues in Korea

2011년 11월 AVAR(Association of anti Virus Asia Researchers) 에서 처음으로 해외 보안 컨퍼런스에서 발표 한 이후에 영어로 발표를 하는 것에 자신감이 조금은 더 생겼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제는 다른 곳에서도 한 번 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2번째로 발표한 해외 보안 컨퍼런스는 2012년 4월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열린 10번째 ISOI(Internet Security Operation and Intelligence)입니다.

여기 ISOI 보안 컨퍼런스는 멤버쉽으로 진행되는 컨퍼런스인 관계로 다른 일반적인 컨퍼런스 보다는 규모가 작고 많이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북미와 유럽 지역의 주요 보안 업체와 보안 관련 담당자들 많이 참여를 하며, 외부에 공개되지 않은 다양한 보안 관련 주제들이 공유되고 이야기 됩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발표되는 내용들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토론과 깊이 있는 대화가 많이 이루어져 처음에는 마치 대학 강의실에서 토론 수업이 진행되는 듯한 분위기에 압도되었습니다.

이러한 토론적인 분위기와 함께 영어로 대화를 해야 된다는 두려움이 커었지만, 파고다 원어민 회화 수업을 4개월 했던 용기로 그냥 무작정 질러 봤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컨퍼런스 위원회에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받아 주더군요.

2012년 4월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열린 11번째 ISOI 컨퍼런스에서의 주제는 "Internet Threats and Issues in Korea"로 2011년 한국을 중심으로 한 동북 아시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보안 위협들의 특징들을 발표하였습니다.

한국과 동북 아시아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업체들이 많다 보니 발표가 끝난 이후에는 다수의 질문들이 있었고, 세션이 끝난 이후에도 개인적으로 찾아와서 질문을 하고 협력 방안을 이야기 해보고 싶다는 업체들도 다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그 당시에 발표한 프리젠테이션 파일 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