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8월 20일 월요일

기억에 대한 조작들... 토탈 리콜

개봉 전 부터 많은 관심을 가졌던 영화 토탈 리콜(Total Recall)을 드디어 오늘 저녁 보게 되었습니다. 익히 알려진 것 처럼 이 영화는 과거 아놀드 슈왈츠제네거의 주연과 유명 SF 소설 작가인 필립 .K. 딕의 소설을 원작으로 했습니다.


사실 원작 토탈 리콜에 대한 저의 기억은 아주 먼 과거로 되돌아게 됩니다. 정확하게 언제인지 기억이 나지 않아 자료를 찾아보니 1990년에 한국에서 개봉했으니 대충 20년이 넘게 시간이 흘렀더군요.


그 시절 중학생이었던 저는 영화를 보는 동안 SF 영화와 액션 영화라는 사실 말고는 그렇게 많이 몰입하기가 쉽지 않았고 줄거리 기억도 잘 나지 않더군요. 그런데 몇 주전 주말 케이블 채널에서 20년전 원작을 다시 방송해주더군요. 그래서 전부 보지는 못하고 조금만 봤습니다만 무언가 어색한 느낌들이 가득하더군요. 아마도 20년이 흐르는 동안 IT 기술의 빠른 발전이 영화 산업의 전반을 바꿔놓았기 때문에 표현적인 부분에서 어색함이 있지 않았나 생각 되네요.

그래서 원작에 대한 기대와 향수로 다시 본 리메이크작 토탈 리콜은 제가 기억하던 20년 전의 줄거리와 다르게 화성이 아니라 지구에서 사건들이 전개됩니다. 아마도 감독은 원작과는 조금 다른 줄거리와 전개 방식을 원해서 변경된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마지막 엔딩 부분에서는 원작이나 리메이크작이나 모두 해피 엔딩을 보여줍니다.

다만 표현 부분에 있어서는 리메이크작이 원작을 뛰어넘는 모습들을 보여주는 것은 앞서 이야기한 IT 기술의 발전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겠지요. 다만 원작에서 참신 했던 장면들이 리메이크작에서는 참신하거나 신선하다는 느낌들을 전혀 받지는 못 하고 어색하다는 느낌들이 있더군요.
그 대신 감독이 표현한 우울하고 음침한 모습의 미래에는 한글로 된 광고나 경찰 순찰차들 그리고 불상과 향불 등 아시아 문화에 대한 직, 간접적인 모습들이 넘처납니다. 아마도 감독이 생각하는 미래는 서양의 기술 문명 위에 아시아의 정신 문명이 차지한다고 생각하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리메이크된 토탈 리콜은 포스터에 적히 문구대로 블록 버스터급의 SF 액션 영화가 맞습니다. 특히 자기 부상 자동차 추격적과 액션 장면들은 나름 킬링 타임용으로는 충분한 자격을 갖추었다고는 생각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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